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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덕경道德經] #1. 體道 체도
    도덕경 道德經 2022. 4. 1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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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老子道德经.上下卷.河上公注.明嘉靖时期顾氏世德堂刊本_页面

     

    【원문】

    道可道,非常道,名可名,非常名。
    도가도,비상도,명가명,비상명
    無名天地之始,有名萬物之母。
    무명천지지시,유명만물지모
    故常無欲以觀其,常有欲以觀其
    고상무욕이관기묘,상유욕이관기요
    此兩者 同出而異名 同謂之
    차량자 동출이이명 동위지현
    玄之又玄 衆妙之門。
    현지우현 중묘지문
    '도'라고 할 수 있는 '도'는 참 도가 아니고,  '명'할 수 있는 '이름'은 참 이름이 아니다.
    '무'는 천지의 시작을 말하고, '유'는 만물의 어머니를 말한다.
    고로 '상무'는 그 묘를 보고자 하고, '상유'는 그 요를 보려한다.
    이 두가지는 같은데서 났으나 이름이 다르다. 같게는 현이라 부른다.
    현묘하고 또 현묘하니 '중묘'의 문이다.

     

    * 無名天地之始,有名萬物之母(무명) : ①'무'는 천지의 시작을 말하고, '유'는 만물의 어머니를 말한다. ②'무명'은 천지의 시작이요, '유명'은 만물의 어머니다.

    * 妙(묘) : 妙者微之極也(묘자미지극야) 묘는 미미하고 지극한것.

    * 徼(요) : 徼歸終也(요귀종야) 요는 매듭을 짓는것. 끝맺는것.


    *

    常有(상유) 우리는 왜 늘 대상을 표현할까?
    常無(상무) 여백의 의미는? 조선불화의 착색화를 제외하고 완전히 채운 그림은 드물다.

     

    *

    徼(요) 玄(현) 衆妙(중묘)
    妙(묘)

     

    *

    유가의 도(道) 인도(人道)
    도가의 도(道) 천도(天道)

     

     

    【사진출처】

    http://www.gmzm.org/?gujitushu/173_daodej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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