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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1. 제천지도원결의 (祭天地桃園結義)삼국지/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2021. 8. 15. 16:06728x90
祭天地桃園結義 제천지도원결의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복숭아 밭(도원)에서 의형제를 맺다.
184년 동한 말기. 한 왕조는 외척과 환관 세력에 둘러싸여 무능과 부패가 극에 달했다. 굶주림과 질병, 강제노역, 끝나지 않는 수탈에 내몰려 의지할 곳 하나 없던 말세의 민심은 새로운 세상에 대한 열망에 목말랐다. 그 틈으로 한중(漢中) 지방의 오두미도(五斗米道)와 거록(巨录) 지방의(巨录) 태평도(太平道)등, 종교 세력이 질병치유를 바탕으로 민간에 들불처럼 번져 나간다. 십수 년간 이루어진 교세 확장 과정에서 오두미도는 그동안의 세력을 바탕으로 한중 지방에제정(祭政) 일치의 독자세력을 구축하고, 이내 한 왕조 아래에서 봉건 세력으로 자리매김한다. 이와는 다르게 태평도(太平道)는 부패한 정권에 대항하는 정치세력으로 변모하는 양상을 보이며 황건적의 난을 일으킨다. 한 왕조는 민심이 규합하는 것을 반란세력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운집을 불편해하며, 민심의 향방에는 관심이 없었다.
천하를 뒤흔드는 황건적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조정에서는 의군(義軍)을 모집한다. 한 제국의 부패에 분개하는 것과는 별개로 황건적의 난이 기울어져가는 왕조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한 각지의 인재들은 의병을 규합한다. 지식인들은 낡고 부패한 한실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가장 먼저 직감했다. 그들의 눈에 십상시는 왕조에 기생한 지 오래되어 드러나 있는 병패로 자신들의 힘으로 도려낼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태평도 문제는 세상을 속이고 혹세무민 하는 방법으로 민심을 모으고 있어, 아직 드러나지 않았지만 나라 전체에 해악이 될 수 있는 최악의 종기로 보였다. 자신들의 힘으로 한 왕조를 개혁하는 것과 제 삼의 세력이 기득권 세력을 전복하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최악(最惡)과 차악(次惡)의 간극 사이에서 황건 토벌을 최우선 과제로 상정하게 된다.
이때, 유비 관우 장비도 탁군(涿郡) 탁현(涿懸)에서 만나 도원결의하고 의병을 일으킨다.【지도】
1. 『만권루본 萬卷樓本』
*『만권루본』: 1591년(만력 19년), 남경 만권루에서 간행된 『신간교정고본대자음석삼국지통속연의 新刊校正古本大字音释三國志通俗演義』.
【그림 속 원문(原文)】祭天地桃園結義 제천지도원결의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복숭아 밭(도원)에서 의형제를 맺다.
萍水相親爲恨豺狼當道路
평수상친위한시랑당도로桃園共契頓教龍虎會風雲
도원공결돈교룡호회풍운떠도는 이들이 서로 친하게 되어, 승냥이와 이리를 한스러워하며 마땅히 길을 나서니,
도원결의는 돌연 용과 호랑이로 하여금 풍운을 모으게 했다.① 萍水(평수) : 부평초, 떠돌다 평. 물 위에 뜬 개구리밥, 이리저리 정처 없이 떠돌아다님을 비유. 萍水之人(평수 지인) 우연히 만나 알게 된 사람.
② 豺狼(시랑) : 승냥이 시, 이리 랑(낭). 승냥이와 이리, 탐욕(貪慾)이 많고 무자비(無慈悲)한 사람.
③ 桃園(도원) : 복숭아 밭, 도연명(陶淵明)의 《도화원기》(桃花源記)에는 세속을 떠난 별천지, 즉 무릉도원(武陵桃源)을 가리키는 말.
④ 教(교) : 가르칠 교, ~로 하여금 ~하게 함 (사역동사)
⑤ 頓(돈) : 조아릴 돈, 둔할 둔, 흉노 왕 이름 돌.... 갑자기
⑥ 風雲(풍운) : 바람과 구름, 용(龍)이 바람과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오르듯 영웅호걸이 세상에 나서는 좋은 기운(氣運).
세상이 크게 변(變)하려는 기운2. 『이탁오본 李卓吾本』 & 『모성산평점삼국지 毛聲山評點三國志』
* 『이탁오본』: 만력 연간에(1573~1620) 간행된 『이탁오선생비평삼국지 李卓吾先生批评三国志』.
* 『모성산평점삼국지』 : 청초에 발행된 판본으로 『이탁오본』과 도상이 유사하지만 세밀한 묘사에 차이가 있다.
【그림 속 제목】祭天地桃園結義 제천지도원결의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복숭아 밭(도원)에서 의형제를 맺다.
【맹세의 내용】
유비, 관우, 장비 삼 형제는 복숭아 밭에서 검은 소(烏牛), 흰말(白馬)을 준비하고 천지에 제사 지내며 도원결의한다. 그들은 위로는 나라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백성을 편안하게 할 것을 맹세한다.念劉備、關羽、張飛
염유비、관우、장비
雖然異姓,結爲兄弟。
수연이성,결위형제。
同心協力,救困扶危。
동심협력,구곤부위。
上報國家,下安黎庶。
상보국가,하안여서。
不求同年同月同日生。
불구동년동월동일생。
但願同年同月同日死。
단원동년동월동일사。
皇天后土,以鑒此心。
황천후토,이감차심。
背義忘恩,天人共戮。
배의망은,천인공륙。
誓畢共拜,玄德爲兄關羽次之張飛爲弟。
서필공배,현덕위형관우차지장비위제。
『이탁오선생비평삼국지 李卓吾先生批评三国志』생각건대 유비, 관우, 장비는
비록 성이 다르지만, 형제로 맺어지니,
한 마음으로 협력하여, 곤궁함을 구제하고, 위태로움을 돕우며,
위로는 국가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백성을 안정시키려 한다.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날을 구하여 태어나지 않았으나,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날을 바라 죽고자 한다.
하늘이시여 땅이시여, 이러한 마음을 살피시어.
의를 저버리고 은혜를 잊는 것은, 하늘과 인간이 함께 벌하소서.
서약을 마치고 함께 절하니, 현덕은 형이 되고 관우는 그 두 번째, 장비는 동생이 되었다.
『이탁오선생비평삼국지 李卓吾先生批评三国志』① 黎庶(여서) : 黎民 서민, 백성
② 皇天(황천) : 큰 하늘. 하늘의 높임말. 신앙의 대상이 되는 하느님. (上帝, 天帝)
③ 后土(후토) : 토지의 신. 땅3. 『유향당회상삼국지 遺香堂繪像三國志』
*『유향당회상삼국지』: 명말(明末) 안휘성(安徽) 신안현(新安) 황씨(黄氏)가 판각.
4. 『경본통속연의안감삼국지전京本通俗演義按鑒三國志傳』
**『신계경본교정통속연의안감삼국지전 新锲京本通俗演義按鑒三國志傳』을 말함. 명(明) 만력(萬曆) 33년 정씨(郑氏)가 연휘당(联辉堂) 삼원관(三垣馆)에서 간행함.
【그림 속 원문(原文)】
劉備張飛店遇関羽 유비장비점우관우
유비, 장비가 주점에서 관우를 만나다.
5. 『삼국지평화 三國志平話』
*『삼국지평화』 : 원말, 1321~1323(지치년간)의 『신간전상평화삼국지 新刊全相平話三國志』를 말함.
【자료 및 사진출처】
https://www.wdl.org/zh/item/1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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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나관중 지음, 이문열 평역, 「삼국지」, 민음사, 2003
나관중 지음, 모종강 정리, 송도진 옮김, 「삼국지」, 글항아리, 2019
바운드 지음, 전경아 역, 마츠다 타카시 감수, 「지도로 읽는다 삼국지 100년 도감」, 이다미디어, 2018728x90반응형'삼국지 > 그림으로 보는 삼국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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