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보 樹譜 - 수법 樹法 (2). 이주화법 二株畵法개자원화보 芥子園畵譜/본문읽기 2022. 10. 14. 19:07728x90
【원문】 二株畵法
二株有兩法,一大加小是爲負老,ㅡ小加大是爲携幼。老樹須婆娑多情,幼樹須窈窕有致,如人之衆立互相顧盼。
【독해】 이주화법 (두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법)
두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데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큰 나무에 작은 나무를 더한 것으로 부노(負老: 노인을 업고 있는 모양)라 하고, 하나는 작은 것에 큰 것을 더한 것으로 휴유(携幼 : 어린아이를 이끄는 모양)라 한다. 늙은 나무는 모름지기 유(柔)하며 다정해야하고, 어린 나무는 모름지기 곱고 흥취(興趣)가 있어야 하니,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를 바라보는 것 같다.
728x90
【풀이】
二株畵法
이주화법
二株有兩法,一大加小是爲負老,ㅡ小加大是爲携幼。
이주유양법,일대가소시위부노,일소가대시위휴유。두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법.
두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데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큰 나무에 작은 나무를 더한 것으로 부노(負老: 노인을 업고 있는 모양)라 하고, 하나는 작은 것에 큰 것을 더한 것으로 휴유(携幼 : 어린아이를 이끄는 모양)라 한다.* 法(법 법) : 방법. 꼴. 모양새. 모형(模型)
* 負老(부노) : 노인을 업고 있는 모습. 큰 나무가 멀리 있고 작은 나무가 가까이 있는 경우.
* 携幼(휴유) : 어린아이를 이끄는 모습. 작은 나무가 멀리 있고, 큰 나무가 가까이 있는 것.
老樹須婆娑多情,幼樹須窈窕有致,如人之衆立互相顧盼。
노수수자사다정,유수수요조유치,여인지중립호상고반。늙은 나무는 모름지기 유(柔)하며 다정해야 하고, 어린 나무는 모름지기 곱고 흥취(興趣)가 있어야 하니,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를 바라보는 것 같다.
* 婆娑(파사) : 춤추는 소매가 가볍게 나부끼는 모양. 힘이나 세력이 쇠하여 가냘픈 모양. 이리저리 거닐며 늘쩡늘쩡한 모양. 편안히 앉은 모양.
* 窈窕(요조) : (행동이) 얌전하고 정숙함. (장식이나 풍채가) 아름답다. 곱다. (궁궐이나 산골짜기)가 깊고 그윽하다. 유심(幽深)하다.
* 致(이를 치) : 풍취(風趣), 경치(景致), 정취(情趣), 흥미(興味), 취미(趣味),
* 互相(호상) : 서로.
* 顧盼(고반) : 주위를 돌아보다.
二株分形。
이주분형두 그루의 나무가 분리된 형태.
二株交形。
이주교형두 그루의 나무가 교차된 형태.
大小二株法。
대소이주법。크고 작은 나무 두 그루를 그리는 법.
반응형
【참고도서】
『介子園畵譜全集』, 대만문화도서공사, 1979
『完譯介子園畵傳』, 이원섭, 홍석창 역, 능성 출판사, 1997
【사진출처】
http://gmzm.org/gudaizihua/jieziyuan/index.asp?page=53
728x90반응형'개자원화보 芥子園畵譜 > 본문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보 樹譜 - 수법 樹法 (4).오주화법 五株畵法 (0) 2022.10.22 수보 樹譜 - 수법 樹法 (3). 삼주화법 三株畵法 (0) 2022.10.19 수보 樹譜 - 수법 樹法 (1). 화수기수사기법 畫樹起手四岐法 (0) 2022.10.09 나오는 말 - 청재당화학천설 靑在堂畫學淺說 (1) 2022.09.19 반금 礬金 - 청재당화학천설 靑在堂畫學淺說 (0) 2022.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