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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보 樹譜 - 수법 樹法 (4).오주화법 五株畵法개자원화보 芥子園畵譜/본문읽기 2022. 10. 22. 15:20728x90
【원문】 五株畵法
不畫四株竟作五株者,以五株旣熟則千株萬株可以類推,交搭巧妙在此轉關。故古人多作五株而雲林更有五株烟樹圖。若四株則分三株而加一,加兩株而疊畫卽,是故不必更立。
【독해】 오주화법 (다섯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법)
네 그루의 나무를 그리지 않고 도리어 다섯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것은, 다섯 나무를 모두 숙련하면 천 그루, 만 그루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고, 서로 겹치고 연결되는 모양의 교묘함이 이 관문을 터득함에 있기 때문이다. 고로 옛사람은 다섯 그루의 나무를 많이 그렸으니, 예운림 또한 다섯 그루의 연수도(烟樹圖)가 있다. 만약 네 그루의 나무라면 세 그루로 나누어 한 그루를 더하고, 두 그루를 포개어 중첩해 그리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네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것은) 다시 정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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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이】
五株畵法
이주화법
不畫四株竟作五株者,以五株旣熟則千株萬株可以類推,交搭巧妙在此轉關。
불화사주의작오주자,이오주기숙즉천주만주가이유추,교탑교묘재차전관。오주화법 (다섯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법)
네 그루의 나무를 그리지 않고 도리어 다섯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것은, 다섯 나무를 모두 숙련하면 천 그루, 만 그루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고, 서로 겹치고 연결되는 모양의 교묘함이 이 관문을 터득함에 있기 때문이다.* 交搭(교탑) : 서로 겹치고 연결되는 모양.
* 轉(구를 전) : 깨닫다. 알다. 터득하다.
故古人多作五株而雲林更有五株烟樹圖。
고고인다작오주이운림갱유오주연수도。고로 옛사람은 다섯 그루의 나무를 많이 그렸으니, 예운림 또한 다섯 그루의 연수도(烟樹圖)가 있다.
* 雲林(운림) : 원대 화가 예찬 (倪瓚, 1301-1374)을 말함.
* 烟樹(연수) : 물과 안개가 많은 지역에 기이한 경치를 이르는 말로, 나무 같기도 하고 숲 같기도 한 신기루 같은 나무를 이름.
* 예운림의 나무 - 다섯 그루.
若四株則分三株而加一,加兩株而疊畫卽,是故不必更立。
약사주즉분삼주이가일,가량주이첩화즉,시고불필갱입。만약 네 그루의 나무라면 세 그루로 나누어 한 그루를 더하고, 두 그루를 포개어 중첩해 그리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네 그루의 나무를 그리는 것은) 다시 정할 필요는 없다.
* 是故(시고) : 이런 까닭으로, 그러므로.
* 예운림의 나무 - 네 그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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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介子園畵譜全集』, 대만문화도서공사, 1979
『完譯介子園畵傳』, 이원섭, 홍석창 역, 능성 출판사, 1997
【사진출처】
http://gmzm.org/gudaizihua/jieziyuan/index.asp?page=54
https://digitalarchive.npm.gov.tw/Painting/Content?pid=1176&Dept=P
https://www.dpm.org.cn/collection/paint/234605.html
https://painting.npm.gov.tw/SearchP.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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