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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보 樹譜 - 수법 樹法 (6). 해조화법 蟹爪畫法개자원화보 芥子園畵譜/본문읽기 2022. 10. 24. 15:41728x90
【원문】蟹爪畫法
必須鋒鋩畢露如書家所謂懸鍼者是。可配荷葉皴以筆法皆主犀利也。醮墨畫之再以淡墨草染便成煙林。寫向寒山四圍墨暈遂爲珠樹。
【독해】 해조화법 (게 발톱 모양의 나무를 그리는 법.)
반드시 붓끝이 모두 노출돼야 하니, 서가(書家)에서 이르는 현침(懸鍼 : 바늘을 매달아 늘어뜨린 모양)이라는 것과 같다. 하엽준(荷葉皴)과 배치하기 좋은데, 필법이 모두 날카롭고 예리하기 때문이다. 초묵으로 그것을(해조법으로 그리는 나무) 그리고 재차 담묵으로 대강 물들이면 안개 낀 숲이 된다. 겨울산 사방으로 두루 묵훈을 그리면 주수(珠樹)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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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이】
蟹爪畫法
해조화법
必須鋒鋩畢露如書家所謂懸鍼者是。
필수봉망필로여서가소위현침자시。게 발톱 모양의 나무를 그리는 법.
반드시 붓끝이 모두 노출돼야 하니, 서가(書家)에서 이르는 현침(懸鍼 : 바늘을 매달아 늘어뜨린 모양)이라는 것과 같다.* 鋒鋩(봉망) : 칼날. 예리한 기질을 비유함. 여기서는 붓 끝을 말함.
* 露(이슬 로) : 드러나다. 나타나다. 노출(露出)
* 懸鍼(현침) : 바늘이 매달려 있는 모양. 서법에서는 침을 매달아 놓은 듯 세로획이 아래로 뾰족한 모양.
可配荷葉皴以筆法皆主犀利也。
가배하엽준이필법개주서리야。하엽준(荷葉皴)과 배치하기 좋은데, 필법이 모두 날카롭고 예리하기 때문이다.
* 犀利(서리) : 날카롭고 예리함.
* 荷葉皴(하엽준) : 연잎 줄기 모양의 준. 선을 길게 죽죽 그어내려 흙과 돌이 많은 산맥과 산봉우리를 그리는 데 사용함.
醮墨畫之再以淡墨草染便成煙林。
초묵화지재담담묵초염편성연림。초묵으로 그것을(해조법으로 그리는 나무) 그리고 재차 담묵으로 대강 물들이면 안개 낀 숲이 된다.
* 便(편할 편) : 곧, 즉, 바로, 문득
* 草(풀 초) : 엉성하다. 거칠다. 세밀하지 않다.
* 煙林(연림) : 안개로 뒤덮인 숲을 말함.
寫向寒山四圍墨暈遂爲珠樹。
사향한산사위묵훈수위주수。겨울산 사방으로 묵훈을 그리면 주수(珠樹)가 된다. (산 주변에 여백을 조금 남기고 엷은 먹을 칠하면 겨울의 눈 쌓인 산을 표현할 수 있는데, 겨울산의 나무도 그와 같이 표현하면 보석처럼 아름답다는 말인가?? 봉가??)
* 四圍(사위) : 주변, 주위
* 墨暈(묵훈) : 붓이 지나간 가장자리에 먹물이 번진 흔적.
* 遂(수) : 곧, 즉시, 그리하여, 두루, 널리.
* 珠樹(주수) : 『산해경 山海經』 「해외남경 海外南經」에 소개된 나무. 염화국(厭火國) 북쪽, 적수(赤水) 상류에 서식한다. 송백(松柏)처럼 생겼고 잎 하나하나가 진주같다. [三株樹在厭火北,生赤水上,其為樹如柏,葉皆為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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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介子園畵譜全集』, 대만문화도서공사, 1979
『完譯介子園畵傳』, 이원섭 / 홍석창 역, 능성 출판사, 1997
『산해경』 , 예태일, 전발평 편저 / 서경호, 김영지 역, 아티쿠스, 2008
【사진출처】
http://gmzm.org/gudaizihua/jieziyuan/index.asp?page=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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