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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보 樹譜 - 수법 樹法 (8). 함포화법 含苞畵法 / 영풍취세화법 迎風取勢畵法 / 수지법 垂枝法 / 근하친첩소수법 根下襯貼小樹法 / 수중친첩소류법 樹中襯貼疎柳法개자원화보 芥子園畵譜/본문읽기 2022. 10. 27. 17:07728x90
【풀이】
含苞畵法
함포화법
初春樹皆枝節萌生,及秋盡葉脫有如骨節直露,皆用此法。
초춘수개지절맹생,급추진엽탈유여골절직노,개용차법。망울진 것을 그리는 법.
초봄 나무는 가지와 마디마다 싹을 틔우는데, 모든 잎이 떨어지는 가을 들어 마치 뼈마디가 곧게 드러난 것과 같으니, 모두 이 법을 쓴다.* 含苞(함포) : 망울지다. 꽃봉오리
* 萌生(맹생) : 발생하기 시작하다. 움트다. 싹트다. 새싹. 징조
迎風取勢畵法
영풍취세화법
李唐每用此於孤石危峰。
이당매용차어고석위봉。바람을 맞아 취하는 모양을 그리는 법.
이당은 외떨어진 돌이나 위태로운 산봉우리에 늘 이것을 쓴다.* 李唐(이당, 1066-1150) : 송의 화원화가, 자는 희고(晞古). 산수, 인물, 소 그림에 능함. 금의 침략으로 북송을 떠나 항주로 갔으며, 산세와 기후가 다른 북송과 남송을 아울러 산수화 교량 역할을 함.
垂枝法
수지법
雲林多畵之。
운림다화지。운림이 잘 그린다.
* 雲林(운림) : 원대 화가 예찬 (倪瓚, 1301-1374)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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根下襯貼小樹法
근하친첩소수법뿌리 아래 작은 나무를 가까이 붙이는 법.
樹中襯貼疎柳法
수중친첩소류법나무에 성긴 버드나무를 가까이 배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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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介子園畵譜全集』, 대만문화도서공사, 1979
『完譯介子園畵傳』, 이원섭 / 홍석창 역, 능성 출판사, 1997
【사진출처】
http://gmzm.org/gudaizihua/jieziyuan/index.asp?page=57
https://painting.npm.gov.tw/SearchP.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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